정보마당

FINETNC DATAROOM

발수가공에 대하여

작성자
화인Tnc
작성일
2019-01-30 17:19
조회
1155
스키 복이나 윈드 재킷, 코트 등을 예로 "발수 가공"을 하고 있는 옷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발수 가공"은 표준으로 확고하게 정의되어 있으며, 시험을 실시하는 것으로 「발수성 "의 표시가 있습니다. 오히려 업체는 소비자 보호의 관점에서 동일한 기능을 갖게 한 의류라면 시험을 실시 표시를 실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발수 가공"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방수"과 "발수 가공"의 차이

"방수"

"방수"는 이른바 비닐커버 텐트 등을 예처럼 직물 소재 자체가 염화 비닐이나 합성 고무로 되어 있고, 파라핀 등을 코팅하여 물 누출이나 침투를 완전히 방지하고 강한 비가 내려도 물을 통하지 않는 가공입니다. 또한 약점으로 "발수 가공"과 달리 공기나 수증기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무덥기가 쉽습니다. 덧붙여서, 일명 비통기성 방수 말합니다.


방수 = 물이 통과 "틈새"가 없다!
"발수 가공"
"발수"라고 물을 구슬 모양으로 튕겨 굴리는 성격입니다. 즉, 천 표면에서 물을 튕겨 물방울 모양이 되도록 하기 위해 섬유를 물과 혼합이 어렵고 (물에 젖기 어렵게 = 소수화)하여 표면 장력을 감소시키는 가공을 말합니다. 또한 씨실의 틈새를 막지 않기 때문에 공기와 증기는 천면을 통과하기 때문에, 무덥지 어렵습니다. 덧붙여서, 일명 통기성 방수 말합니다.


발수 = 수증기 분자와 공기를 통과 "틈새"가 있는!

취급주의 표시에 대해

사단법인 일본의류산업협회는 의류의 취급주의 표시에 대한 업계 표준인 " 취급주의 표시 가이드 '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의 표시 가이드 내에서 "발수 가공"관리 표시를 3 종류 마련하고, 각 메이커에 의한 표현의 편차를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의 3 종류의 관리 표시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읽어 보면 "발수 가공"의 이해를 깊게 할 수 있습니다.

발수 (water-repellent: 물을 튕긴다) 가공을 하고 있습니다. 완전 방수가 아니므로 강한 비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발수 가공"는 이른바 비닐 카파 등의 완전 방수와 달리 짜임새나 그물망 등에 "틈새"가 남아 있기 때문에, 물방울의 침입을 완전히 방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공기와 땀의 수증기는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운 찜통이라는 감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부 고객은 발수 가공은 물방울이 침입하지 않을 것으로 오인하여 "청소를 맡기기 전에 물이 새어 나오지 않았다. 세탁후 방수가 없어졌다."고 오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수 가공"은 물을 튕기만의 가공이며, 물의 침투는 막을 수 없는 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드라이 클리닝하면 발수 효과가 약해집니다. 때문에 청소시에는 발수 가공을 의뢰하십시오. 또한 상용 발수 스프레이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비옷(레인코트) 등은 직물의 표면에 물방울이 묻었을 경우 침수 않는 발수 처리된 표면을 소수성(젖은 어려워)한 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발수 가공한 물품을 드라이 클리닝 및 세척하여 발수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세제에 포함된 계면 활성제는 침투 · 습윤 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섬유 표면에 계면 활성제가 잔류하고 원단이 친수화 (젖기 쉽게)됩니다.
즉, 친수화 되어 발수 효과가 약해집니다. "발수 가공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면 발수 가공이 약한 상태로 유지되므로 반드시 세탁소를 이용시에는 "발수 가공 서비스"를 이용해 주십시오 .
덧붙여서, 세탁소에서 다시 발수 가공을 하기 위해 세제를 충분히 헹구어서 재가공합니다.

또한 고객이 사용하는 상용 발수 스프레이는 얼룩이 있는것 등으로 인하여 잘 가공하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가능한 세탁소 "발수 가공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탁소에 부탁> 불소계 용제는 피해주십시오.
드라이 클리닝 용제 중 불소계 용제는 다른 용제보다 발수 가공제에 강하게 작용해 버려, 발수 효과를 저하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