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마당

FINETNC DATAROOM

[섬유염색] 방추가공

작성자
화인Tnc
작성일
2019-01-30 17:21
조회
208
방추가공

WRINKLING(주름)

흔한 합성섬유의 경우 주름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합성섬유들은 높은 결정력을 가지고 변형된 후에 회복력을 가지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DURABLE PRESS가공에서 면과 혼방 으로 많이 쓰여진다. 특히 폴리에스테르가 면과의 혼방에 많이 사용된다.
높은 회복력을 갖는 직물들 - DuPont's Qiana, olefin, diacetates, triacetate


SHRINKAGE(수축)

수축의 두드러진 2가지 유형은 이완과 압축에 의한 수축이다.


이완수축의 요인

1. weaving이나 knitting같은 섬유공정과정에서 yarn에 부여된 긴장
2. 표백이나 염색과 같은 계속된 공정에서 섬유의 당김
3. 열과 습기

압축수축의 요인

섬유자체가 발생요인일 수도 있고 직물자체가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직조구조에서 yarn의 세탁과정에서 엉켜, 주름과 수축을 발생
이런것들중 어떤 것은 섬유 유연제에 의해 방지될 수 있다.

1. 펠팅수축 - 압축에 의한 수축의 한 종류 가공되지 않는 울소재에 흔한 수축인데, 열, 수분, 그리고 긴장등에 의해 발생됨
2. 열에의한 수축 열가소성섬유들이 유연화되는 유연온도에 도착했을때 많이 관찰된다. 유리전화온도보다 더 높은 이온도에서 폴리머들은 이동을 할 수 있다.
3. 준안정의 수축 acrylics에서 발견되는데 열이나 뜨거운 물에의해 일어남
4. 니트류

이완과 암축수축의 두가지 경우가 다 발생할 수 있다. 많은 경우 이완수축이 요인이 되지만 마무리과정에서의 loop변형이나 가정용 세탁과정에 의해서도 많은 니트 수축이 생겨나고 있다. 니트의 loop는 한번 변형되면 사용중에 계속해서 잘 엉키게 된다.

면섬유에 있어서 차원(Dimension)의 상실은 spun이 yarn으로 될때의 섬유변형때문에 발생한 다. 이 변형은 섬유가 물에 노출되었을때 섬유의 가소성화 때문에 일어난다. 물이 섬유사이로 침투하여 미끄럼을 발생시키고 이것은 한번 드라이가 일어나면 반영구적이 되는 것이다.

비스코스타입의 레이온 - 중요한 비결정영역을 가지고 있어서 면보다 많은 양의 물이 침투할 수 있다. 이 물의 침투는 많은 가소성화를 유발한다. 그러므로 permanent press stabilization공정에서 합성수지는 이런 비결정영역을 채우기 위해 쓰여진다.
면섬유의 경우 과잉드라이는 섬유길이의 수축을 유발시킨다.
permanent press합성수지의 이용은 딱딱함을 발생시킬 수 있고, 열과 드라이에 의해 발생되 는 새로운 형성의 기회를 줄일 수 있다.


permanent press 에 사용되는 합성수지들


urea/formaldehyde : 가장먼저 발견된 수지들이다. 특히 레이온에 있어서, 이 수지들은 섬유에서 발견되는 비결정 영역을 채워 줄 수 있다. 그러나 이것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황변을 일으키는 가정용 표백 제에서의 chlorine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Dialdehyde glyoxal 교차링크 레이온의 수축을 방지하기 위해 주로 쓰인다. 강한 주름방지제는 아니지만 cholrine 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Silicone 레이온섬유에 있어서의 주름회복력을향상시키기위해 합성수지와 함께 쓰인다. silicones하나 만 쓰더라도 주름회복력을 얻을 수 있지만 차원 안정성에 있어서는 별 영향력을 가지지 못한 다. 이것들은 유연제처럼 윤할제 구실을 하여 주름은 방지시킨다.

DMEW(dimethylolethylene urea) permanent press에서 많이 언급되는 합성수지이다. 면직물에 있어서의 주름 회복에 자주 쓰인다. 이것은 chlorine을 함유하고 있지 않다.

DURABLE PRESS가공의 단점들

amine이 포함된 마무리공정은 가정용 표백제에 있는 chlorine이 남아있게되고 유연함을 발생시킨다.
찍김과 장력강도는 대게 처리된 섬유에 있어서의 탄성계수의 상실때문에 낮아진다.

백색물의 황변화와 그슬림이 아민을 함유하고 있는 합성수지에서는 가끔씩 발견된다.

가공을 끝낸 직물을 저장할때 직물의 접혀진 부분을 따라 분열이 생길 수 있다.

생선 비린내가 잘처리되지 못하거나 좋지않게 닦아낸 상품에서 날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formaldahyde 찌꺼기와 formaldahyde/urea 산화 때문이다.